본문 바로가기
정보

씨에스윈드 주식 리포트 : 수급 더 타이트 해질 것

by LIKEANT 2024. 7. 15.
반응형

영국 노동당 집권으로 유럽 해상풍력 기자재 수급 더 타이트 해질 것

노동당은 자립을 에너지 정책의 핵심으로 두고, 기존 설치량 대비 육상풍력 2배, 태양광 3 배, 해상풍력 4 배로 확대하는 목표를 발표했다. 이를 위해 육상풍력 설 치 규제를 철폐하고, 해상풍력의 2030 년 목표량을 50GW 에서 60GW 로 확대 한다. 특히 부유식 해상풍력 등의 확대를 위한 정부 기구인 Great British Energy 를 설립할 예정이다. 당장 다음달에 있을 해상풍력 입찰부터 지원을 확대할 예정 이라서 기대가 큰 상태이다. 노동당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간 영국의 해 상풍력 설치량이 6GW 를 상회해야 한다. 유럽 해상풍력 기자재 수급이 더 타이 트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베트남, 재생에너지의 민간 투자 허용으로 시장 급속 확대 가시화

베트남 정부가 자국 내의 글로벌 제조기업들의 RE100 달성과 전력난 해소를 위 해 재생에너지와 관련 전력 인프라에 대한 민간기업들의 투자와 판매를 허용했 다. 그동안은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수요 확대에도 불구하고 전력산업이 국유화 되어 있어서 투자가 원활하지 못하고 정책에 따른 변동성이 컸다. 베트남 정부는 지난 해에 2021~2030 년의 발전원별 생산능력 목표를 발표한 바 있다. 풍력은 해상풍력 6GW, 육상풍력 21.88GW 이다. 이번 민영화로 목표 달성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연간 3 GW 이상의 풍력 시장이 베트남에 열릴 것이다. 씨에스윈드의 베트남 생산능력은 약 6GW 수준으로 추정된다.

 

Bladt 흑자전환으로 실적 개선세 시작 예상

동사는 1분기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자회사인 Bladt의 대규모 적자로 연결 실적 이 적자를 기록했다. 하지만, 최근에 Bladt 가 고객사들과 가격 인상에 합의한 것 으로 파악되어 2 분기부터 실적 턴어라운드가 본격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Bladt 의 흑자전환은 동사에 대한 대규모 자금 조달 루머를 잠재울 수 있을 것으 로 판단한다. 스페인, 베트남, 미국 공장에 대규모 투자를 해왔기 때문에 Bladt까 지 대규모 적자가 이어졌다면 큰 규모의 자금조달이 필요했을 것이다. Bladt 가 정상화되면서 씨에스윈드의 신규 자금 조달은 한다고 하더라도 보유하고 있는 자사주(74 만주)를 유동화하는 정도에 그칠 것으로 판단된다. 트럼프의 재집권 가능성이 커지면서 씨에스윈드의 주가가 재차 하락한 상태이다. 트럼프의 1 기 집권 때 미국의 풍력 업황은 영향을 받지 않았다. 민영화된 전력시장이 발전 단 가가 낮은 재생에너지를 우선 선호하기 때문이다. 유럽과 아시아시장이 강화되 고 있는 것까지 고려하면 글로벌 1위 업체인 씨에스윈드의 투자매력은 여전하다 고 판단된다. 목표주가 9 만원을 유지한다

 

아래로 가시면 500개 기업의 더욱 상세한 분석과 주가전망, 목표가, 투자등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